1depth

   홈

정보융합학부 일반프로그램 안내입니다.

게시판 리스트
과목명 과목설명
프로그래밍기초 C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 문법인 데이터형, 변수, 연산자, 조건문, 반복문, 함수, 배열, 포인터 등에 대해서 학습하고, 다양한 예제를 통해서 프로그래밍을 실습한다.
창의공학설계 기존의 사고방식을 디자인 사고방식으로 보완하여 디자인 사고방식이 적용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 활용가능하고 확실한 문제해결 방식을 습득하고 활용한다.
팀별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디자인 사고방식을 적용한 구체화된 실물을 개발하여 품평하기 위한 모든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창의설계입문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의 개념과 프로세스에 대해 학습한다. 잠재적 니즈를 읽고 문제를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확산적/수렴적 사고 및 발상에 대한 방법을 익힌다. 팀별 프로젝트를 통해 시제품을 고도화 할 수 있다.
고급C프로그래밍 C++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 문법을 학습하고, 기존의 C 프로그래밍 언어의 절차적 프로그래밍 방법과 달리 C++ 프로그래밍언어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방법의 특징을 이해한다.
그래픽디자인 체계적인 디자인 기초 이론과 설정된 콘셉트를 이해하여 디자인 요소를 활용한 아이디어 스케치를 할 수 있다.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운용과 디자인 전개 능력을 익힌다.
디자인 융합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킨다.
이산수학 이산수학은 정수, 논리 연산과 같이 서로의 값들이 연속적이지 않고 떨어져 있거나 구분되어 셀 수 있는 것들을 다루는 분야이다. 컴퓨터를 공부하는 데 아주 기초적이고 필수적이며, 논리, 집합, 관계, 함수, 그래프, 트리, 경우의 수, 확률, 알고리즘, 점화관계, 형식언어, 오토마타 등의 수학적 개념을 학습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이 과목에서는 캡슐화, 상속, 다형성, 추상화 같은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핵심 원리를 배운다. JAVA를 활용하여 객체지향적 사고를 개발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한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수 있게 되며, 실습과 프로젝트를 통해 이론을 실제 문제 해결에 적용한다.
컴퓨터네트워크 본 강좌는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 발신지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데이터가 전송되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인터넷의 구조와 구성요소 및 이들의 기능과 역할을 소개한다. 이 후 이 구성요소들 사이의 데이터 전달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인터넷 프로토콜들을 소개한다.
오픈소스소프트웨어 오픈소스 SW의 기본적인 개념 및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오픈소스 SW 개발 과정의 각 단계에서 주로 사용되는 도구들의 실무적인 활용 능력을 키운다. 오픈소스 SW가 실제로 성공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사례를 배우며, 실제 오픈소스 개발 프로세스 및 공동 작업, 협업 과정을 프로젝트를 통해 경험하여, 이를 통해 실제적인 오픈소스 SW 개발 역량을 키운다.
빅데이터프로그래밍 빅데이터 언어의 대표적인 파이썬 프로그래밍에 대해 다룬다. 파이썬의 기초, 기본 문법을 비롯하여 다양한 프로그래밍 예제를 실습한다. 또한 파이썬의 가장 큰 장점인 다양한 라이브러리에 대해서 알아본다. tkInter를 통한 GUI 프로그래밍, Numpy, PlotLib, Pandas등을 활용한 파이썬 프로그래밍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