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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융합학부 일반프로그램 안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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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과목설명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객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익힌 후에 객체지향 개념인 클래스, 인스턴스, 객체, 상속, 다형성, 캡슐화 등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필수적인 이론을 강의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실습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이론 교과목에서 배운 개념, 문법, 방법론 등을 실제로 구현, 점검, 확장함으로써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응용 능력을 키운다.
오픈소스소프트웨어 오픈소스 SW의 기본적인 개념 및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오픈소스 SW 개발 과정의 각 단계에서 주로 사용되는 도구들의 실무적인 활용 능력을 키운다. 오픈소스 SW가 실제로 성공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사례를 배우며, 실제 오픈소스 개발 프로세스 및 공동 작업, 협업 과정을 프로젝트를 통해 경험하여, 이를 통해 실제적인 오픈소스 SW 개발 역량을 키운다.
오픈소스소프트웨어실습 오픈소스소프트웨어 이론 교과목에서 배운 개발도구, 프로세스, 협업 방법 등을 실제 문제에 적용하는 실습을 통해 오픈소스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향상시킨다.
데이터사이언스개론 본 과목은 데이터사이언스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데이터사이언스의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데이터사이언스의 개념, 방법, 기술, 도구 등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데이터사이언스의 주요 주제와 사례를 학습하여 데이터사이언스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R기반통계학응용 오픈소스인 R 언어를 이용하여 데이터에 대한 통계학적 분석 및 결과해석 방법을 교육하는데 초점이 두어짐. 이를 위해 R프로그래밍 기법을 체계적으로 익히게 함과 동시에 고급통계학 이론을 학습케 한 후, 실제 사례데이터를 대상으로 다양한 통계분석을 실습하도록 함.
인터랙티브미디어개론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등 다양한 주제의 테크놀로지를 소개하고, 인터랙티브 미디어에 대한 기술적 이해를 목표로 한다. 마케팅, 광고, PR, 저널리즘, 커머스 등 다양한 분야에 테크놀로지를 응용하여 어떻게 인터랙티브 미디어와 콘텐츠를 활용할지 학습한다.
K-문화와콘텐츠 기술과 문화와 소프트웨어를 융합함으로써 새로운 글로벌 콘텐츠를 만들 때 그 기반은 콘텐츠의 양과 질이다. K-문화의 원천인 한국문화의 원형들을 익히고 그것을 새롭게 해석할 수 있는 잠재력을 기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멀티미디어 및 뉴미디어를 제작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조형과 색채를 학술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시각디자인 이론 및 컴퓨터그래픽 디자인 실습의 심화 학습하는 과정으로 디자인 테크닉 및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자료구조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설계 작성하는데 자주 사용되는 기본적인 자료구조인 배열, 리스트, 스택, 큐, 트리, 그래프, 해쉬 테이블 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이들을 프로그래밍언어를 이용하여 구현해봄으로써 프로그래밍 능력을 향상시킨다.